728x90
비건(Vegan)은 다양한 이유로 동물성 제품의 섭취는 물론 동물성제품을 사용하지 않는 사람들들 말한다.
채식주의자들은 육식만 피하지만, 비건사람들은 유제품,계란,가죽제품,양모,오리털,동물화학 실함하는 제품도
피하는 보다 적극적인 개념의 채식주의라 할 수 있다.
최근 신문기사 제목을 보면 ~~~~~
- 줄 잇는 '비건' 화장품 출시…"미닝아웃 트렌드 반영"
- '비건·윤리·환경' 가치 뜨자..우유·달걀도 대체식품 바람
- 비건 메뉴부터 어메니티까지…호텔가에 부는 ‘비거노믹스’ 열풍
- 구찌, 식물 원료로 만든 가죽 모든 컬렉션에 활용
에르메스도 빅토리아백 ‘비건 레더 버전’ 곧 출시
젠더·윤리·환경이 럭셔리의 새 기준 ‘힙’의 필수로
벤틀리는 포도 껍질로 만든 가죽시트 선보여
현대차도 사내 스타트업서 비건 레더 사업 ‘시동’
날로 확산하는 비거니즘, 기업엔 위기이자 기회
비거니즘,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 비건은 더 이상 식습관 문제에 한정되는 것이 아니다. 먹는 것이 우리 삶에서 가장 기본이 되는 것이고, 식습관에서 비건을 선택한 사람들은 의식주 전반에서 삶의 태도로서 비거니즘을 드러내게 된다. 동물 착취를 반대하고 채식하는 것부터 기후 위기와 탄소 배출, 일회용 플라스틱, 미세 플라스틱 등을 비롯한 환경 문제, 생태계 파괴, 인권과 차별의 문제 등으로 이어진다. 전방위적인 확장, 한마디로 ‘올라운드 비거니즘’이다. 비거니즘은 더 이상 선택의 문제가 아니다. 이미 기업들도 이 사실을 알고 있다. 그래서 변화를 받아들이고 있다. 좀 더 빨리 과감하게 받아들이냐, 눈치 보며 조금씩 받아들이냐의 차이만 있을 뿐이지 비거니즘 마케팅이 중요 소비 코드가 된 것은 분명하다.
얼마전 비건에 대해 강의를 들은 적이 있는데 환경문제를 주제로 많은 것들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고 생각이 들었다.
'경제트렌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펫 휴머나이제이션 pet humaniz ation 트렌드 (0) | 2022.02.25 |
---|---|
'스물다섯 스물하나' 속 메타버스 가상공간 MZ세대 인기 (0) | 2022.02.16 |
엄마의 갓생살기 도전 ! (0) | 2022.02.15 |
노바백신 접종 및 부작용 (1) | 2022.02.08 |
삼성전자 인사제도 혁신 방안 (0) | 2021.12.30 |